블로그 이미지
윤영식
Application Architecter, Full Stacker, KnowHow Dispenser and Bike Rider

Publication

Statistics Graph

Recent Comment

딥러닝 개념 강좌를 정리한다.





History


X Input을 가중치 W로 곱한후 모두 합한 다음 bias(b)를 더하고 activation function을 통할 때 1 또는 0으로 나온다. 1이면 수행하고 0이면 수행하지 않는다. 



XOR 문제. Linear하게 선을 그어도 심플한 모델을 가지고도 값을 구하지 못함. AND, OR는 단순하지만





1969 민스키 교수의 저서에서 XOR 문제해결을 위해 MultiLayer로 만들면 해결되지만 여기서 중간의 W, b를 학습할 수 없다이야기 함. 이에 대해 대부분 설득당 함.  




1986년 힌튼(Hinton)이 Back Propagation 알고리즘을 통해 error를 만날때 다시 뒤로 보내서 W,b를 구하자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CNN)


라쿤(LeCun) 교수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 그림을 볼 때 일부만 활성화 되고 부분마다 하는 역할이 틀리고 이들이 합쳐져서 판단하게 된다. 


부분부분을 예측하고 각각을 합쳐서 최종 판단한다. 

예) 자율주행차, 알파고



Backpropagation Big Problem


1990년대 Layer가 많아서 뒤로 갈 수록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 neural network보다 SVM, RandomForest같은 다른 알고리즘이 더 잘 동작함을 알게됨. 

다시 금 침체기에 들어간다. 




CIFAR(캐나다) 단체


CIFAR 에서 일하면 불씨를 이어감. 2006, 2007년 두개의 논문이 나옴.

- layer마다 초기값을 잘 주면 실행 가능하다

- 신경망을 구축하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때 Neural Network을 Deep Learning이라고 바꿈.




Hinton의 Alex박사가 ImageNet (이미지학습) 의 오류가 26% -> 15%로 떨어짐. 2015년에는 3%의 에러로 떨어졌다. (using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요즘) Deep API, 알파고, 유튜브의 번역글, 페이스북의 피드, 구글검색엔진의 결과, 넷플릭스의 추천시스템, 아마존의 상품 추천시스템



잘 안되었던 4가지 상황



뒤 강좌에서 4가지 문제에 대해 알아본다.



지금 해야하는 이유






참조


- 김성훈교수님의 딥러닝 개념 강좌

- 김성훈교수님의 딥러닝 XOR 강좌

posted by peter yun 윤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