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ular/Concept

[PlayNode 2016] 컨퍼런스 - RxJS

Peter Note 2016. 11. 23. 14:23

오늘은 오후 일정을 비우고 PlayNode 컨퍼런스를 참석했다. 첫 시간은 늘 사용해 보아도 익숙해 지지 않는 RxJS시간이다. 



- Promise vs Observable 차이점

  + Observable에서 multi value처리 가능. stream이니깐 당연하다. 

  + lazy 기능으로 subscribe 했을 때 수행한다 

  + unsubscribe를 통해 cancelable할 수 있다. 

  + completion 콜백


- Operator

  + 200개 가량의 오퍼레이터 현재 v5.0.0-rc.4

  + create, fromEvent, mergeMap (flatMap)

    > mergeMap: 여러 observable을 하나의 observable로 만드는 오퍼레이터 

  + filtering 

    > takeUtil : 특정 Observable이 발생하면 observable생성을 멈춘다 p61

  + composition

    > combileLatest p63: 다른 observable의 마지막 값들을 합쳐서 obserbale을 만들어 준다 

    > zip : 각 observable에서 발생한 순번의 것들을 서로 묶어준다

  + error

    > retry: error 발생하면 2두번 더 실행한다 

    > retryWhen: 재시작 시점을 지정 가능하다  p72


- 비동기 코드 조합하기 p77

  + Drag & Drop

    > mousedown, mousemove, mouseup이벤트의 조합 p80: mousedown+ mousemove를 flatmap으로 조합하고 takeUtill에서 mouseup이 발생하면 대상 dom을 이동

  + Cache + DB

    > merge를 통해 가장 먼저온것을 take(1)으로 선택한다 

  + AWS Lambda p90

    > bindNodeCallback을 사용하면 node스타일 콜백을 observable로 변환가능하고 이를 다른 observable과 합친다

  + On / offline 브라우져에서 

    > retry 로 에러 발생시 재 시작토록 구현 p108

    > websocket에서 retryWhen으로 on / offline을 체크할 수 있다. 


- 장단점 p113



참조 

  - http://www.slideshare.net/kyungyeolkim39/compose-async-with-rxjs-69421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