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윤영식
Full Stacker, Application Architecter, KnowHow Dispenser and Bike Rider

Publication

Category

Recent Post

2013. 9. 4. 14:05 AngularJS/Start MEAN Stack

Mobile 서비스 개발을 위하여 JavaScript 기반의 기술 스택을 선택하여 사용하다 보니 1년사이에 MongoDB, Express.js, Angular.js, Node.js를 공부하고 솔루션에 적용하게 되었다. 그간 해당 기술들을 추상화한 프레임워크들을 사용하여 개발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가끔 풀리지 않는 문제에 대한 근원적인 해결책을 찾는데는 다시 처음부터 추상화 내역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지 않으면 풀리지 않았다. 


즉, 기본 스택을 추상화한 스택사용시에는 추상화 영역에 대한 사용경험과 전반적인 이해가 없이는 오히려 시간공수만 더 늘어나는 격이 된다. 예로 Express와 MongoDB를 좀 더 수월하게 사용키위하여 Trains, Sails Framework들을 사용해 보았고 나름의 장점은 있으나 왠지 남의 옷을 입은듯한 느낌이랄까? 문제 발생시 빠른 대응이 어려웠다 (개인적으론 Trains Framework의 Node.js단의 IoC 방식을 좋아한다)


따라서 소규모 팀으로 개발하면서 하나의 가치를 빠른 시간안에 전달하고자 한다면 기본 Stack기반으로 진행하면서 필요한 시점에 스스로 추상화 모듈을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Don't Invent Wheel 이니 초기엔 쓸만한 것을 GitHub에서 찾아 응용하고 없으면 개발하자) 그런 의미에서 mean.io 에서 기본 Stack에 충실하면서 현재 사용되는 최신 개발 기술들 - Jade, Bootstrap, Mongoose, Bower, Grunt 같은 - 도 함께 접목되어 적당히 어려운 상태이므로 개발시 집중(Flow)을 가능케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너무 어려우면 흥미를 읽고, 너무 쉬우면 긴장감이 떨어진다. 적당히 어려우면 흥미와 긴장감을 주어 개발시 집중을 가능케 한다) 



1. 설치

  - 홈페이지에서 zip 파일 다운로드 

  - 프로젝트로 이동해서 

$ cd mean


// 사전에 node.js 설치 

// Node, npm 설치 shell

$ npm install .

 

// 사전에 mongodb 설치하고 start

$ grunt



2. 접속 

  - http://localhost:3000/

    + Sign Up 할 수 있다

    + 테스트 글을 CRUD 할 수 있다 

    


  - MongoDB 

> show collections

articles

sessions

system.indexes

users


해당 스택을 통해 SPA(Single Page Application) 개발에 대한 Lean(신속한) 스타트업을 시도하자.

 


<참조>

  - mean.io

posted by 윤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