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솔루션, 서비스를 만들때 늘 구글의 UX를 떠올린다. UI 보다 먼저 UX를 생각하게 되고 어떻게 하면 좋은 사용자 경험을 줄 수 있을까 생각한다. 구글의 10가지 디자인 원칙이라는 글이 있어서 잠시 요약해 본다. 제품/서비스 UX 설계시 이와 같은 관점에서 다시 생각해 보자.
구글의 UX팀 목표
- 실용적이면서 빠르고
- 단순하면서 매력적이고
- 혁신적이면서 보편적이고
- 유익하면서 아름답고
- 신뢰할 수 있으고 품위있는
디자인을 창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Useful
- 사람을 향합니다. 그들의 삶과 일과 꿈을 위하여
- 사람이 원하지 않는 것을 강제하지 않는다
- 보다 빠르고 창의적으로 일하게 한다
2. Fast
- 천분의 일초까지 헤라린다
- 구글의 페이지를 날씬한 코드와 주의깊게 선택된 이미지를 사용한다
- 불필요한 클릭, 타이핑, 단계 활동들을 제거된다
- 필수 기능과 문자들은 가장 찾기 쉬운 위치에 배치된다
- 단 한번의 정보만을 요청하고 단순한 기본값을 포함한다
3. Simple
- 단순함은 사용성, 속도, 시각적 호소력과 접근성을 포함하여 디자인의 많은 소요들에 작용한다
- 단순함은 제품의 근본적인 기능에 대한 설계로 시작하지 풍부한 기능을 창작하는것으로부터 시작하지 않는다
4. Engaging
- 많은 사람들을 위한 설계는 최소한의 공통분모를 위한 디자인을 의미하지 않는다
- 고급 사용자들이 제품을 소개하는 동안 초심자가 가슴벅찬 첫 경험을 하도록 이끄는 것이다
5. Innovative
-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사용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주기만 한다면 혁신적이고 모험적인 디자인을 장려한다
6. Universal
- 모두를 위한 설계를 한다
- 어떤 장치나 방법으로도 접근 가능하게 하며 현실에 대응 가능한 의미있는 제품을 디자인한다
- 정보의 보편적 접근에 대한 사명은 구글의 제품이 보조기술을 지원토록 한다
7. Profitable
- 사업계획에 도움이 된다
- 사용자들의 목표와 사업적인 고려를 한결같이 통합한다
- 구글의 사용자를 감소시킨다면 제품으로부터 수익을 증가시키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광고)
8. Beautiful
- 주의를 산란시키지 않고 눈을 즐겁게 한다
- 긍정적인 첫인상은 사용자를 편안하게 하고 믿음을 주며 자신들의 제품으로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한다
- 최소한의 장식,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은 빠르게 로드되고 사용자들의 목표달성에 방해를 주지 않는다
- 고상한 단순함 : 심미적 디자인은 사용성을 증가시키고 사용자를 즐겁게 한다
9. Trustworthy
- 사람들에게 확신을 주어야 한다
-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로부터 장기적인 신뢰를 얻어야 한다
- 경쟁자와 공헌자들의 링크 또한 포함시키며 세상을 향해 열려 있다
-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보호한다
10. Personable
- 인간미를 보탠다
- 문자와 디자인 요소들은 친근하고 빠르고 재치가 있으면서 지겹지 않고 거만하지 않다
- 텍스트는 사람들에게 직관적이고 동일한 경험을 제공한다
사용자들의 피드백에 열려있고 이에 반응하여 실행합니다. 그에 따라 혁신과 개선은 지속될 것입니다.
<참조>
- 원문 : http://fillrider.egloos.com/254736
- UI 와 UX 차이 : 수화물 예제를 통한 설명 (필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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