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Peter Note
Web & LLM FullStacker, Application Architecter, KnowHow Dispenser and Bike Rider

Publication

Category

Recent Post

2013. 9. 28. 17:45 Languages/JavaScript

자바스크립트의 상속과 성능향상을 위하여서는 Prototype Pattern을 갖는 Prototypal Inheritance를 이용한다.




개념

  - ECMAScript 5에서 Object.create 로 가능하다 

var myCar = { name: "Ford Escort", drive: function () { console.log( "Weeee. I'm driving!" ); }, panic: function () { console.log( "Wait. How do you stop this thing?" ); } }; // Use Object.create to instantiate a new car var yourCar = Object.create( myCar ); // Now we can see that one is a prototype of the other 

console.log( yourCar.name );

 

  - 오브젝트 확장할 때 

var vehicle = { getModel: function () { console.log( "The model of this vehicle is.." + this.model ); } };

// 두번째 인자에서 확장한다 Mixin... var car = Object.create(vehicle, { "id": { value: MY_GLOBAL.nextId(), // writable:false, configurable:false by default enumerable: true }, "model": { value: "Ford", enumerable: true } }); 


  - Object.create를 사용하지 않고 Construct Function의 prototype 프로퍼티를 이용하여 prototypal inheritance 구현 

var vehiclePrototype = { init: function ( carModel ) { this.model = carModel; }, getModel: function () { console.log( "The model of this vehicle is.." + this.model); } }; function vehicle( model ) { function F() {};  // 일급 클래스 펑션의 prototype을 vehiclePrototype객체로 정의 

// 상단 이미지에서 Foo의 프로퍼티인 propertype 변수에 Foo.prototype 객체를 참조한다

F.prototype = vehiclePrototype;

// new를 하면 vechiclePrototype객체가 f 변수에 할당 된다 var f = new F(); f.init( model ); return f; } var car = vehicle( "Ford Escort" ); 

console.log(car.getModel());

다른 방법으로 proto 전달 

var beget = (function () { function F() {} return function ( proto ) { F.prototype = proto; return new F(); }; 

})();



다양한 Object creation으로 메소드 확장하기

  - 메소드안에 정의 

    + getInfo는 Car 생성때 마다 생성되므로 메모리를 차지한다 (안좋음) 

function Car(make, model, level, color, warranty) {
    this.make     = make;
    this.model    = model;
    this.level    = level;
    this.color    = color;
    this.warranty = warranty;
    
    this.getInfo = function() {
        return this.make + ', ' + this.model + ', ' + this.level + ', '+ this.color + ', ' + this.warranty;
    };
}
 
var aCar = new Car('Acura', 'TL', 'Sport', 'blue', 5);

console.log(aCar.getInfo());  //displays Acura, TL, Sport, blue, 5 


  - 메소드를 외부에서 Prototype에 지정하기 

    + 필요한 시점에 메소드를 추가할 수 있다 예) Car.prototype.accelerate 

function Car(make, model, level, color, warranty) {
    this.make     = make;
    this.model    = model;
    this.level    = level;
    this.color    = color;
    this.warranty = warranty;
}
 
Car.prototype.getInfo = function() {
  return this.make +','+ this.model +','+ this.level +','+ this.color +','+ this.warranty;
};
 
var aCar = new Car('Acura', 'TL', 'Sport', 'blue', 5);
alert(aCar.getInfo());  //displays Acura, TL, Sport, blue, 5
 
Car.prototype.accelerate = function() {
    return 'How fast?';
};

console.log(aCar.accelerate()); //displays "How fast?"


  - Prototype Pattern을 이용

    + prototype에 필요한 메소드를 Literal 객체로 지정한다 

function Car(make, model, level, color, warranty) {
    this.make     = make;
    this.model    = model;
    this.level    = level;
    this.color    = color;
    this.warranty = warranty;
}
 
Car.prototype = {
    getInfo: function () {
      return this.make +','+ this.model +','+ this.level +','+ this.color +','+ this.warranty;
    }

};


  - Revealing Prototype Pattern을 이용

    + prototype에 객체를 생성하여 할당한다 

var UsedCar = function(mileage) {
    //Define a variable unique to each instance of UsedCar
    this.mileage = mileage;
};
 

UsedCar.prototype = new Car('Honda', 'Civic', 'LX', 'gray', 2);


// Revealing Module Pattern 형식

UsedCar.prototype = function () { }();



<참조>

  - 원문 : The Prototype Pattern

  - Some Prototype Pattern 사용하기 

  - Revealing Prototype Pattern 사용하기

  - 드미트리 소스시코브의 JavaScript Core

posted by Peter 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