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설치할 때 기본데이터를 체크하였다면 "Joe Bloggs" 가 나오고 몇가지 직관적인 메뉴를 통해서 포털의 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서 개발자 입장에서 기존에 제공하는 것의 변경 및 필요한 기능의 개발은 어떻게 하는지 Liferay Developer Guide (v6.2 기준) 를 통해 보도록 하자.
가이드 내역
- Developing Application for Liferay
- Extending and Customizing Liferay
- 개발툴 선택하기
Liferay를 위해 어플리케이션 개발
- liferay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연동하는 두가지 방법
+ Portlets
+ OpenSocial gadget :
- Portlets
+ 자바로 쓰여진 어플리케이션 모듈로 포틀릿 컨테이너안에서 구동됨
+ liferay 서버에 hot deploy가 가능하여 서버 재기동이 필요없음
+ 하나의 플러그인에 여러개의 포틀릿을 두어서 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 Liferay에서 정의한 프레임워크 : MVC 포틀릿, Alloy 포틀릿으로 구현된다
- OpenSocial gadget
+ 여러 언어로 개발가능
+ remote / local gadget 으로 구분
- AlloyUI
+ v6 부터 클라이언트에서 사용
+ YUI3 이용
+ 다른 자바스크립 라이브러리 추가 가능
Liferay 기능 확장 및 커스터마이징
- 여러 프러그인을 하나로 묶은 WAR로 배포하여 사용할 수 있다
- Theme 사용자 정의
+ Look and Feel에 대한 제어가 가능
+ Velocity 또는 FreeMarker와 CSS를 혼용하여 사용
+ 업무로직과 별개의 RWD(Responsive Web Desgin)이 가능
+ AlloyUI를 사용
- Layout Templates
+ theme과 유사하지만 look and feel이 아니라 화면 페이지에 포틀릿 배치 정의에 대한 것이다
+ Velocity를 사용하여 hot deploy 된다
- Hook Plugin
+ Liferay의 core function에 대하여 hooking 처리 할 수 있는 기능
+ 로그인, 세션관리, 코어 서비스들
- Ext Plugin
+ Liferay core를 큰규모의 변경을 가하고자 할 때 사용
+ 친숙하고 정말 필요할 때만 사용. 서버 재기동 필요
개발 툴 선택
- CLI 방식 : ANT + Plugin SDK
- GUI 방식 : Eclipse 기반 Liferay IDE + Plugin SDK
- Maven을 사용할 수 있다
다음 단락에서는 3가지를 통해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Developing Apps with Eclipse Liferay IDE
> Leveraging the Plugins SDK
> Developing Plugins Using Maven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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