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윤영식
Frontend Application Architecter, Full Stacker, KnowHow Dispenser and Bike Rider

Publication

Statistics Graph

Recent Comment

기본 설치할 때 기본데이터를 체크하였다면 "Joe Bloggs" 가 나오고 몇가지 직관적인 메뉴를 통해서 포털의 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서 개발자 입장에서 기존에 제공하는 것의 변경 및 필요한 기능의 개발은 어떻게 하는지 Liferay Developer Guide (v6.2 기준) 를 통해 보도록 하자. 



가이드 내역 

  - Developing Application for Liferay

  - Extending and Customizing Liferay

  - 개발툴 선택하기 



Liferay를 위해 어플리케이션 개발 

  - liferay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연동하는 두가지 방법

    + Portlets 

    + OpenSocial gadget : 

  - Portlets

    + 자바로 쓰여진 어플리케이션 모듈로 포틀릿 컨테이너안에서 구동됨 

    + liferay 서버에 hot deploy가 가능하여 서버 재기동이 필요없음

    + 하나의 플러그인에 여러개의 포틀릿을 두어서 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 Liferay에서 정의한 프레임워크 : MVC 포틀릿, Alloy 포틀릿으로 구현된다 

  - OpenSocial gadget

    + 여러 언어로 개발가능

    + remote / local gadget 으로 구분

  - AlloyUI

    + v6 부터 클라이언트에서 사용

    + YUI3 이용

    + 다른 자바스크립 라이브러리 추가 가능



Liferay 기능 확장 및 커스터마이징

  - 여러 프러그인을 하나로 묶은 WAR로 배포하여 사용할 수 있다

  - Theme 사용자 정의 

    + Look and Feel에 대한 제어가 가능

    + Velocity 또는 FreeMarker와 CSS를 혼용하여 사용

    + 업무로직과 별개의 RWD(Responsive Web Desgin)이 가능

    + AlloyUI를 사용

  - Layout Templates

    + theme과 유사하지만 look and feel이 아니라 화면 페이지에 포틀릿 배치 정의에 대한 것이다 

    + Velocity를 사용하여 hot deploy 된다 

  - Hook Plugin

    + Liferay의 core function에 대하여 hooking 처리 할 수 있는 기능

    + 로그인, 세션관리, 코어 서비스들

  - Ext Plugin

    + Liferay core를 큰규모의 변경을 가하고자 할 때 사용

    + 친숙하고 정말 필요할 때만 사용. 서버 재기동 필요

 


개발 툴 선택 

  - CLI 방식 : ANT + Plugin SDK 

  - GUI 방식 : Eclipse 기반 Liferay IDE + Plugin SDK

  - Maven을 사용할 수 있다 

 

다음 단락에서는 3가지를 통해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Developing Apps with Eclipse Liferay IDE

 > Leveraging the Plugins SDK

 > Developing Plugins Using Maven



<참조>

  - Liferay Developer Guide

  - Ext Plugin 개발 가이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peter yun 윤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