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술은 새 푸데에 넣어 보자. 모던 웹브라우져기반하에 구조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는 Dart로 구글의 Web Component스펙 구현체인 Polymer를 시작하는 것도 재미 있을 것이다. Dart기반으로 개발을 하게 되면 Dart VM이 설치된 브라우져에서 수행이 되어야 하지만 현재는 Chromium + Dart VM을 결합한 Dartium에서만 수행이 되고 Dartium 은 별도로 설치해도 되지만 DartEditor를 설치하게 되면 포함되어 있어서 통합 개발환경하에서 디버깅 및 수행을 해볼 수 있다. 하지만 dart2js 도구를 통해 .dart 파일을 .js파일을 transpile할 수 있어 기존 모던 웹 브라우져에서 수행이 가능하다.
Chrome Dev Editor 설치
- 구글 I/O에서 소개한 크롬 개발 에디터는 다트와 웹컴포넌트로 만들어진 크롬앱이다. 설치를 한다.
- 깃헙 사이트에서 Chrome Dev Editor를 볼 수 있다. 하기 내용은 Chrome App 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한 경우이다. Dart 기반으로 생성이 되었다.
- 개발도구를 통해서 웹 컴포넌트를 추가하면서 개발도구를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을 보자. 흥미롭다.
- 현재는 개발자 프리뷰버전이 나와있어서 열심히 개밥(dogfood)을 먹으며 실험을 하고 있는 단계이다. 하지만 1년 2년이 지나면서 성능과 안정성 대중성이 확보되리라 생각한다. 물론 극히 개인적인 추론이지만 구글의 문화를 토대로 본다면 2013년부터 구글 I/O에서 계속 Angular, Polymer의 소개가 빠지지 않고 전략적으로 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Polymer 개념 잡기
- Web Component는 div soup에서 벗어나 사람이나 기계가 인지할 수 있는 의미있는 단어로 HTML을작성하고 이를 컴포넌트화 하는 것이다.
+ 의미있는 단어로 HTML을 작성하기 위해 div 태그를 재정의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Template을 통해 Custom Elements를 만든다
+ 컴포넌트화 하기위해서는 상태에 대한 것과 동작에 대한 것에 scope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상태 scope는 CSS를 Shadow DOM이라는 기념하게 Custom Element의 Template에만 적용되는 CSS를 작성할 수 있다.
동작 scope는 자바스크립트로 작성을 할 수 있고 Polymer를 사용하게 되면 Dart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 Web Components는 Angular의 Directive 지시자와 유사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UI와 스크립트 언어간의 two-way data binding하는 reactive programming은 동일하지만 그외의 부분은 지향하는 바가 틀리고 할 수 있는 영역이 틀리다. Polymer는 좀 더 강력한 웹 애플리케이션 UI를 빨리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내가 좋아하는 애디 오스마니의 Polymer 소개 영상을 보자. 무려 한글로 해석되어 나온다.
Polymer와 Dart의 관계
- Dart는 구조적 웹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글에서 만들었다. 동적 타입 언어에 조금이라도 익숙하고 자바를 다루어 본 개발자라면 쉽게 배울 수 있는 언어이다. DartEditor는 Eclipse기반이고 import, inheritance, main() 등 자바에서 볼 수있는 것들을 잘 차용했다. 하지만 다트는 Strong static type 시스템인 자바와 틀리게 Strong dynamic type 시스템을 지향하고 Optional static type 적용이 가능하다. Web Component 스펙의 구현체인 Polymer와 Dart의 공통점은 모던 웹 브라우져에 돌아가는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고 견고하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것을 지향한다는 것이다. Dart는 dart2js 도구를 제공하기 때문에 .dart를 .js로 변환하여 Dart VM이 설치되지 않은 브라우져에서 실행이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Polymer에 Dart를 안해 볼 이유는 없어 보인다.
- Dartlang.org의 Polymer 페이지의 첫 문구이다. 위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축약해서 표현해 놓았다.
Use polymer.dart—a Dart port of Polymer—to build structured, encapsulated, client-side web apps with Dart and web components.
- 구조
+ web 폴더가 있고 그안에 html 파일이 존재
+ pubspec.yaml은 Dart의 의존관계 및 메타정보에 대한 공식 설정 파일이다.
이것은 Node.js의 package.json이나 Bower의 bower.json과 동일하다.
- 의존관계로 polymer.dart를 설치한다. pubspec.yaml 설정 내역이다.
dependencies:
polymer: ">=0.15.1 <0.16.0"
transformers:
- polymer
- Dart 기반으로 Polymer를 팔려면 우선 다음과 같이 진행하는 것이 맞다.
+ 우선 Dart 개념을 잡아야 한다.
+ 다음에 자바스크립트 기반으로 Polymer를 해본다.
+ 마지막으로 다트 기반으로 Polymer를 접근한다.
- Polymer.dart와 AngularDart의 관계는 Polymer와 AngularJS의 관계와 유사하다. 서로 자바스크립트이냐 다트이냐의 차이일 뿐 상호 겹치는 부분의 Data Binding에서 상호 작용(Interoperation)할 수 있다.
만약 모던 웹 브라우져라는 제약이 존재 한다면 언어의 구분을 두지 말고 내가 원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고 견고하고 구조적으로 만들 수 있는지 고려해 시작하자. 감기로 인해 오늘은 여기까지...
<참조>
'Angular > Prototyp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 Components] Angular와 Web Components 관계 - 2 (0) | 2016.01.12 |
---|---|
[Web Components] Angular와 Web Components 관계 - 1 (0) | 2016.01.11 |
[Polymer] 폴리머기반 웹 컴포넌트 만들기 (0) | 2015.01.03 |
[Web Components] 웹 컴포넌트 개념잡기 (0) | 2014.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