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윤영식
Frontend Application Architecter, Full Stacker, KnowHow Dispenser and Bike Rider

Publication

Statistics Graph

Recent Comment

2015.07.11 19:45 Meteor

2013년 이맘때 미티어를 처음 접하고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데이터베이스가 있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았다. 그 의문이 이번주 스마트링크의 스터디를 하며 조금씩 해소되는 느낌이다. 이제는 Modern Application Platform의 큰 흐름에서 Runtime이라는 주제를 놓고 볼 때 미티어는 단연 앞선 플랫폼이고 한 분야를 리딩할만한 플랫폼이라 여겨진다. 그속에 많은 사상과 기술이 녹아있다. 미티어를 한주 안에 파악해 보기 위해 다음의 과정을 밟아보길 권한다. 






Meteor 넌 뭐니?


  - 스터디에서 발표한 내용의 동영상이다. 

    + Realtime을 근간으로 Collaboration과 Share를 위해 잘 갖추어진 Modern Application Platform 이다. 

    + Reactive 영역을 프론트엔드에서 백앤드로 확장해 기술셋을 잘 구비해 놓았다.

    + 프론트앤드 리액트 템플릿엔진 : Blaze, AngularJS, ReactJS를 사용할 수 있다. 

    + 백앤드 리액트 기술 : Full Stack DB Driver = DDP + Client mini DataBase + LiveQuery 를 갖추었다. 

    
    + 동영상의 발표자료
    


  - 위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를 보았다. 

    + DiscoverMeteor 강좌 : 반드시 전과장을 직접 따라서 코딩해 보면 좋다. 물론 한글로 번역이 되어 있다. 

       이번에 출간한 "실전 프로젝트로 배우는 AngularJS"의 상당 부분이 이와 유사하게 전개한다. 놀란 것은 Node.js에서 MongoDB 제어와 권한 체크를 위한 코드 작성이 너무나도 쉽게 해결된다는 것이다. 정말 말 그대로 서버는 날로 먹는 것이다. Isomorphic Programming의 정수이다. 

    + 박승현님 Meteor Dev Study : 페북 미티어 코리아 그룹을 이끄시는 박승현님의 미티어 강좌를 보고 친숙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Meteor Environment


미티어는 Ionic과 같은 CLI 제공을 통해 실행과 빌드를 통합하고 있다. 따라서 의존성관리를 위한 npm, bower 또는 빌드를 위한 grunt, gulp 명령등을 알 필요가 없다. 단순히 meteor <command> <option> 을 통해 완료된다. 


  - Meteor Command Line Tool 명령들

  - 미티어의 패키지 저장소 : Atomsphere

  - 많이 사용하는 패키지 검색 : Fastosphere





Meteor가 AngularJS 또는 ReactJS를 만났을 때

  

                    



  Blaze를 사용하지 않고 AngularJS를 사용할 때의 방식은 확연히 차이가 보인다. 만일 JQuery 개발 방식에 익숙하다면 Blaze를 사용한다. AngularJS를 사용해 보았다면 당장 AngularJS+Meteor를 사용하길 권한다. 공식적으로 지원을 하고 예제 문서까지 친절하게 나와있다. ReactJS는 아직 Preview단계로 보여지지만 긱하게 새로운 것을 도전해 보고 싶다면 권한다. ReactJS의 Virtual DOM 개념도 관심의 대상이지만 Flux라는 개념이 참 맘에 든다. 따라서 MVC 패턴이 아닌 좀 더 견고한(페북이 말하는) 패턴이라는 Flux 패턴을 적용하고 싶다면 ReactJS를 사용해 보자. 나의 선택은 물론 ReactJS + Flux 패턴이다. 


  - Blaze, AngularJS, ReactJS 비교하며 따라하기 예제

  - AngularJS + Meteor 홈페이지 : 물론 미티어 홈페이지에 AngularJS 공식 문서도 있다.'

  - ng vegas에서 발표한 angular-meteor 개발자인 유리 골드스테인의 Angular/Angular2와 Meteor에 대한 소개

    


  - ReactJS + Meteor Preview 예제 페이지

  - 페북과 유사한 ReactJS + Meteor 샘플 예제 : 데모 사이트를 이동해 직접 사용해 보자. 

    + Data Fetching Component는 Flux의 Controller View 이다.

    + Mini-Mongo Store는 Flux의 Store 이다.

    + Action은 Flux의 Action Creator 이다.

    



Meteor는 Modern Application Platform 이면서 클라이언트의 리액트를 백앤드로 확장해 주는 Reactive Platform이라 말할 수 있다. 다시 들여다 본지 1주일밖에 되지 않기에 오류를 잡고 파보아야할 곳이 많이 존재한다. 앞으로 두달간 진행하는 파일럿 프로젝트에서 ReactJS + Meteor를 사용하면서 내공을 쌓아야 할 상황이다. 




Modern Application Platform 으로서 Meteor 

  

  "Realtime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프론트/백앤드 개발을 동질로 리액트하게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 보자" 이게 그들의 머릿속을 스친 생각이 아니었을까?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을 이소모픽하게 제공한다면 View 와 Data에 대하 부분을 리액티브하게 처리할 수 있다면... 아마 미티어 개발자들은 신이 나지 않았을까 싶다. 그래서 그와 관련된 회사들을 M&A하고 개발자를 영입해서 오늘의 1.* 미티어라는 리액티브 플랫폼을 완성해 가고 있다고 본다. 미티어를 리얼타임 플랫폼을 하는 마이크로 서비스로 보고 외부 시스템과 연계는 몽고디비를 통해 한다면 다양한 연동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중 DDP를 통한 React Native로 DDP Client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일라스틱서치(Elastic Search)와 연동하기도 하고 

  

  

 미티어를 통해 상상하던 모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일관되고 쉽게 만들어 갈 수 있다라는게 나의 결론이다. 




<참조> 


  - JavaScript.isSexy에서 이야기하는 Meteor 배우는 방법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peter yun 윤영식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