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블로그에서 MEAN Stack에 대한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Angular.js 의 Why, How, What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Angular.js 가 주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앵귤러는 모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복잡하고 단순 반복적인 작업을 대폭 줄여줌으로써 신속한 개발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보다 빨리 고객의 피드백을 받고 개선할 수 있는 에자일한 개발 진행이 가능해 집니다. 보다 적은 작업을 통해 보다 더 많은 행복을 주는 프레임워크입니다.
1989년 HTML을 시작으로 2005년 Ajax가 나오고 이후 jQuery를 통하여 DOM 을 조작을 통한 웹서비스 개발 시대를 거쳐 지속적인 브라우져 기술의 성숙과 JavaScript 해석기의 성능향상으로 이제는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클라이언트에서도 서버와 같은 MVC 패턴 방식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해 졌습니다. 만일 jQuery만을 통해 웹앱을 개발한다고 생각하면 HTML 페이지마다 들어가는 서버코드와 자바스크립트들의 복잡한 코드에 머리를 쥐어 짤지도 모릅니다.
저는 13년을 넘게 자바언어로 서버만을 개발했었습니다. 가끔 클라이언트단의 jQuery 코드를 볼 때마다 저 영역으로는 절대 들어가지 말자라고 생각했습니다. 왜일까요? 그것은 서버처럼 잘 정비된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도 없으며, 서버코드와 자바스크립트를 HTML 사이사이에 끼워 넣으며 스파게티같은 코드를 짜야 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2010년 이후부터 상황은 바뀌었습니다. Backbone.js가 이러한 복잡함을 해결하고자 초기 프레임워크로 나왔고, 이후 Ember.js 그리고 Angular.js 에서 Meteor.js 까지 모던 웹앱을 개발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가 나왔습니다. 앵귤러는 어떻길래 이들 프레임워크 중 단연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걸까요?
- .js F/W 트랜드
- .js 에서 dot(점)을 빼고 Backbonejs 와 Angularjs 트랜드
Backbonejs 와 Angularjs(노란색) 의 트랜드 변화는 급상승 중
2. Angular.js 가 어떻길래 개발자들이 열광하는가?
앵귤러의 아버지인 미스코님(Misko Hevery)의 소개 동영상을 잠시 감상해 봅시다
요즘 SI시에 서버개발을 위하여 Spring Framework와 iBatis(myBatis)를 사용하는 것이 기본적인 관례처럼 되었는데요. 이들의 기능을 잠깐 생각해 볼까요.
- DI (Dependency Injection) 을 통하여 코드간의 결합도를 줄여주고, 테스트 코드의 작성을 쉽게 해줍니다.
- MVC 패턴를 통하여 기본적인 서버 개발의 틀을 가이드 해줍니다.
-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툴의 결합으로 개발 생산성을 높여줍니다.
이를 앵귤러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정확히 위와 같은 요구사항을 충족해 주고 있습니다.
- DI를 지원합니다. 모듈단위의 개발로 코드를 간결하게 유지하고 테스트를 쉽게 해줍니다.
- MV* 패턴을 통하여 역할을 나누고 아키텍쳐 Layered 개발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당연히 유지 보수가 쉬워지겠죠
- jQuery의 Plugins 포함한 기존의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서버의 Maven, Ant 와 같은 관련된 라이브러리 의존성 관리 및 빌드 자동화 툴과 결합하여 개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앵귤러를 시작하기 전에 하나의 선입견을 버리고 새로운 인식으로 접근을 해야 합니다. 자바스크립트는 이제 브라우져에서 화면의 단순 조작을 통한 효과에 쓰이는 언어가 아닌 진정한 엔터프라이즈급 애플리케이션부터 모바일 웹앱까지 모던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데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개발언어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구글은 크롬앱을 코르도바(폰갭)를 통하여 안드로이드 및 iOS에서 구동하는 툴킷을 2014년 초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크롬앱은 자바스크립트로 개발합니다. 이는 본격적으로 네이티브 모바일 앱과 자바스크립트 모바일 웹앱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시기가 왔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앵귤러(Angular.js)는 화면을 조작하는 라이브러리나 화면을 조작하는 프레임워크가 아니 모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입니다. 최근에는 이를 SPA(Single Page Application) 개발이라 부릅니다. Adobe의 Flex 기술을 통하여 클라이언트단에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가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음을 잘 알것입니다. 인터넷이 되는 스마트 기기 에서 Adobe Flash의 공식 미지원 발표에 있은 후 이제 RIA의 용어는 점점 잊혀져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요구는 UX에 점점 더 목말라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웹서비스로는 이에 대응하기 힘들며 PC시대의 RIA를 표방한 Adobe의 Flex 프레임워크처럼 현재의 PC와 Mobile을 통합하는 진정한 RIA와 같은 자바스크립트 진영의 개발 프레임워크가 바로 앵귤러(Angular.js) 입니다. 무엇을 제공하 길래 앵귤러는 SPA 프레임워크의 큰형님이 되고 있는 걸까요?
SPA vs RIA 비교
3. Angular.js에는 무엇이 있는가?
앵귤러는 클라이언트의 애플리케이션을 견고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생명은 바로 UX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주기 위하여 앵귤러 사용한다면 빠르게 개발하고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개선해 갈 수 있습니다.
견고한 싱글 페이지 웹 애플리케이션(SPA)을 만들기 위하여 앵귤러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모듈 단위 개발을 통하여 글로벌 영역을 오염시키지 않고 모듈 단위 개발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대규모의 애플리케이션 확장이 가능해 집니다.
-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을 통하여 View(HTML) 와 Controller(자바스크립트) 사이에 데이터에 대한 양방향 동기화를 자동으로 해줍니다. 즉, View 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면 Controller 단의 데이터를 업데이트 해주고, 그 반대도 가능해 집니다. 기존 jQuery에서는 데이터의 동기화를 위하여 Event와 Listener를 등록하는 코드를 모두 개발해야 했다면 앵귤러에서는 이런 코드를 찾아 볼 수 없습니다. Flex의 [Bindable]을 생각하면 됩니다.
- 앵귤러를 보통 MVW 프레임워크라 부릅니다. W는 Whatever의 의미로 Controller, Service등 무엇이든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Model과 View의 연동을 양방향으로 함으로써 UX를 보다 쉽고 빠르게 개발토록 하는데 있습니다.
- Controller는 View HTML에서 발생한 이벤트에 따라 Model 변경을 제어하고, Service는 백앤드 서비스를 데이터 I/O 통신을 담당합니다. 각 필요한 기능은 DI(Dependency Injection)을 통하여 펑션의 파라미터 주입방식으로 인스턴스를 받아서 사용합니다.
- SPA 의 Single Page라는 의미는 최초에 index.html 을 서버로부터 받은 후 부분적인 화면의 변경을 위하여 부분 HTML(Partial HTML)만을 받아서 index.html의 특정 영역의 DOM 객체 변경을 통해 View의 일부분을 바꿔줍니다. 이후 서버로 부터 받는 것은 View의 컨텐츠 데이터인 JSON 이나 XML 입니다. 이렇게 화면의 부분 변경을 위하여 Routing 기능을 제공합니다.
- jQuery + PHP, jQuery + JSP 코드가 들어간 HTML 이 기존의 코딩 방식이라면 Javascript + HTML 만 존재하는 것이 앵귤러의 코딩 방식이다. 또한 반복해서 사용하는 HTML 또는 자바스크립트 코드조각이나 위젯/플러그인을 앵귤러만의 컴포넌트로 만들어서 HTML tag, attribute, class, comment 등의 방식으로 HTML에 포함시킬 수 있는 Directives(지시자) 기능을 제공합니다. Flex의 MXML에 차트관련 컴포넌트를 <Line> 태그로 표현하듯이, Angular.js의 Directive(컴포넌트)를 만들면 HTML안에 <Line> 과 같은 태그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즉, Directive는 HTML 태그로 표기할 수 있는 컴포넌트 모듈을 만들 수 있고 Callback 펑션 기능을 내부로 숨기고 재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 백앤드로 Node.js를 사용한다면 Flex의 Messaging 기술과 같은 Push 방식의 구현을 Socket.io 모듈을 통하여 보다 더 쉽게 구현 할 수 있다.
이제 자바스크립트 코딩이 가능하다면 싱글 페이지 애플리케이션(SPA) 에 도전해 봅시다.
<참조>
- 스타트업을 위한 서비스 개발 기술 - MEAN Stack
- 프론트 엔드 웹앱 프레임워크 (SlideShare)
'AngularJS > Start MEAN Sta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MEAN Stack] Community 서비스 (0) | 2014.01.02 |
---|---|
[MEAN Stack] UX를 간편하게 구현하자 (0) | 2013.12.15 |
[MEAN Stack] 무엇을 쓸것인가? 목차에 대하여 (1) | 2013.11.25 |
[MEAN Stack] 스타트업을 위한 서비스개발 기술 스택 (0) | 2013.11.20 |
[MEAN Stack] MongoDB, Express.js, Angular.js, Node.js Stack (0) | 2013.09.04 |